[ 개요 ]
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웹게임 제작을 위해
코드(스크립트)를 큰 범주로 구조화해보자
(23.11.17 추가됨)
[ 구조화 ]
설명에 앞서, 위와 같은 구조로 만들면
게임이 된다고 했었는데
웹 게임 프로그래밍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
구조화를 통해 좀 더 확장시켜보자.
1. canvas요소 생성 및 추가 + 편의기능 & 테스트
2. 전역 변수 설정
(시스템 변수는 정의까지 해주고,
게임용 내부 변수는 선언까지만)
3. 이벤트리스너 설정 (* 입력 영역)
(document는 문서 전체, canvas는 해당 요소만)
4. 초기화 (루프 전 맨처음 단계에서 사용)
→ 게임용 변수의 값 할당 수행
(+ 새로시작 등에서도 활용 가능)
5. 루프 (* 처리 또는 출력 영역)
6. 동작 (해당 구조가 실제로 돌아가게 함)
위와 같이 큰 범주로 정리할 수 있다.
(* 그리기, 충돌체크 등은 루프의 하위범주)
[ 구현 ]
위의 구조화를 실제로 구현하자면
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.
* var ctx = ... 부분은 옵션이 아니라,
canvas의 그리기 동작 수행을 위한 필수 요소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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